KGC 첫날 정리 겸 소감


Future of Gaming Graphics
이미 했던 이야기인데 길게함. 게임그래픽 선도자의 자리를 PC가 아닌 console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새 콘솔이 나오기 전까지는 스펙이 그대로라 극단적인 그래픽 향상은 없음. 하지만 새 콘솔이 나오는 시기엔 스펙이 좋아지므로 그래픽 좋아짐. 크라이엔진은 원래 PC 메인이었는데 크라이엔진3은 콘솔에 신경을 많이 썼음. 어떻든, 새 콘솔 나오기 전까지는 획기적인 발전은 힘들기 때문에, 오리지널리티를 더 생각할 것. 

결론 : 게임 그래픽의 미래라고 하는 거창한 주제를 내세웠으나, 새 콘솔 나오기 전까지는 거기서 거기


MMORPG 변화하는 세계
초창기 MMORPG는 제약이 많지 않았다. 그래서 무법천지가 되었다. 요즘 MMORPG는 그걸 막기 위해 여러 제약을 만들었지만, 게임 가이드를 정교하게 만들어서 매우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됨. 정교한 재미를 즐길 수 있는 건 좋지만, 결국 누구나 같은 길을 가도록 강요받는 것이 아닌가. 이런 건 가상세계로서의 MMORPG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은 초창기의 MMORPG들이 더 가상세계로서의 MMORPG가 아닐까 싶다. 

결론 : 내가 바람의 나라라던가, 리니지를 만들었는데, 사실 이게 좋은 거임. 와우는 MMORPG가 아님. 


즐거운 게임 만들기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급여 별로고, 일만 많음. 이래서는 즐겁게 게임을 만들 수가 없음. 게임회사에는 PM이라는 존재도 있는데, 이들이 좀 복지도 더 챙겨오고 일정도 좀 잘 짜주고, 인간관계도 잘 맞춰주면서 조율좀 해주면 그래도 즐겁게 게임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결론 : 오늘의 가장 어이없는 세션 확정


시리어스 게임을 시리어스하게 개발하기
나는 리니지 1, 2 같은 걸 만든 성공한 개발자인데, 그 이후 계속 망해왔고 급기야는 교육용게임까지 만든다고 하니 완전히 망한 거 아님? 같은 소리를 듣고 있다. 그런데 사실 교육용 게임이란 게 서로 결합하지 않을 것 같은 이상한 소재인 것 같지만, 그것은 오히려 고정관념에 사로잡혀있던 일반 개발자들에 의한 이미지일 뿐, 보다 근본적으로 접근을 해보면 이게 아주 진지하고 본격적으로 접근해볼 수 있는 재미있는 소재다. 게임을 보상으로 주기 위해 공부를 강요하는 게 교육용 게임이 아니다. 게임을 즐긴 게, 곧 공부를 한 것과 같은 감각을 전달하고 싶다. 그런 면에서 마법천자문은 아주 잘 나온 컨텐츠고, 그걸 소재로 게임을 만들고 있다. 잘 봐달라.

결론 : 변명 좀 들어주세요.


Music Game의 시스템과 미래
기억력 테스트용 버튼 게임이 음악 게임의 시초라면, Quest for fame은 실질적인 리듬 액션 게임의 원점이라 할 수 있다. 하드웨어 스펙이 좋아지다 보니 이런저런 PCM 음원들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어서, 음악적인 측면에서도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게 되었다. 클럽문화도 이리저리 인기를 얻게 되어서 비트매니아를 만드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이런저런 음악 게임들이 나오긴 했는데, 유저고착화에 고난이도화로 망하고, 라이센스곡 들여오니 그곡 팬들만 즐기게 되더라. 그래도 기타히어로는 1400만장 이상 팔리는 히트를 쳐서, 음악 게임이란 게 완전매니악 장르가 아닌 일반적인 게임 장르로 자리는 잡고 있다. 그런데 나는 코나미는 그만두고 새로 회사 차려서, 요즘은 iPhone에 올인하고 있다. 이런저런 음악게임들이 결국은 정확한 패턴에 맞추는 게 핵심이다 보니 지루하고, 난이도만 높아져서 이탈하고, 음악을 즐긴다는 자유로움이 사라지고 있다. 그래서 그런 것과는 다른 방향에서, 음악을 몰라도 음악을 만들거나 조작하면서 즐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었다. 멀티터치로 세개의 이펙터를 동시에 조작할 수 있다. 이렇게 그냥 아무렇게나 움직여도 음악이 완성되고, 연주도 되는 게 음악 게임의 미래가 아닐까 싶다.

결론 : 곧 새 애플리케이션 나옵니다. 사주세요. 난 코나미 그만 뒀으니 코나미 게임 관련한 건 묻지 말아주세요.

by elore | 2009/10/07 21:21 | 아이고 | 트랙백 | 핑백(1) | 덧글(4)

트랙백 주소 : http://elore.egloos.com/tb/195634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박피디의 게임 아키텍트 블로그.. at 2009/10/12 23:27

... 조아라 이수희 대표, 웹게임 가치 무궁무진mud4u - 웹게임, "전세계 유저가 같은 서버에서 즐기게 될 것"#잡담 - KGC2009 첫날 감상 aigolog - KGC 첫날 정리 겸 소감aigolog - KGC 2009 둘째 날 정리 겸 소감aigolog - KGC 2009 마지막 날 정리 겸 소감막가펜네 - KGC 2009 ... more

Commented by 이오냥 at 2009/10/07 22:42
님, 가차 없으시네여
Commented by 개썰매 at 2009/10/07 23:31
님, 가차 없으시네여2
내일과 모래 소감도 기대됩니다. 저는 오늘 하루라.
Commented by ESTi at 2009/10/08 08:52
욱ㅋ셩ㅋ
Commented by 林태훈 at 2009/10/09 10:33
저도 가서 놀고 싶었는데 역시나 또 어이없는 얘기들 듣고 스트레스 받을 뻔 했네요..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